하늘 등대

네이버 블로그 홈 개편! 그런데 웹 표준은 어디로? 본문

PC 및 이것저것/IT 정보 주워담기

네이버 블로그 홈 개편! 그런데 웹 표준은 어디로?

제이제이™ 2008.09.04 13:52


"네이버~ 블로그야~"를 외치시던 지현님


폐쇄적인 네이버도 웹2.0앞에서는 어쩔 도리가 없었던것 같습니다. 파이어폭스를 전격으로 지원하기로 하면서 네이버 맞춤형 파이어폭스를 개발한다고 발표, 이젠 공개를 앞두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간 거의 모든 포털을 포함함 모든 웹사이트들이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다른 브라우져들은 거의 사용할 수 없을 지경이었는데 인터넷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포털이 앞서서 웹 표준을 외친다는 것은 정말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저같은 경우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계속적인 새로운 정보를 캐내죠. 거의 중독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ㅠㅠ) 그리고 그에 따라서 브라우져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어찌어찌 하다보니 제 컴퓨터에는 지금 기본 익스플로러를 포함하여 파이어폭스, 사파리, 크롬까지 모두 4개의 브라우져가 한꺼번에 설치가 되어 있군요. 이 전에도 그냥 간단히 네개의 브라우져를 캡쳐해서 그냥 간단히 게시해 놓기도 했습니다.

2008/09/03 - [PC 및 이것저것/은밀한 정보찾기] - PC에 설치되어 있는 4색 브라우져


지금은 새로 들어온 구글 크롬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이것저것 살피면서 말이죠. 금방까지만해도 크롬을 이용해서 웹서핑을 즐거이 지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금방전에 네이버 블로그 홈이 새롭게 개편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바로 그쪽으로 흘러 들어갔습니다. 어떻게 변화를 꾀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말이죠. 그런데! 이건 도데체 어떻게 된거죠?

크롬, 사파리에서는 홈페이지가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웹 표준에 맞추고 계시는 겁니까? 파이어폭스에 맞추고 계신 겁니까?

- 파이어폭스는 되고 사파리는 안된다.

뭔가 안맞는듯한 느낌이죠?


단순히 이 하나만을 가지고 딴지를 걸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베타버젼이고요. 하지만 그래도 네이버는 처음 개발을 할 때부터 웹표준을 지키며 개발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제가 아직 잘 몰라서인지 몰라도 어느정도 웹 표준을 지켜서 개발을 애쓰고 있다면 아무리 생소한 브라우져라 하더라도 이렇게 까지 화면이 비틀릴까요?

크롬과 사파리는 같은 엔진아니랄까봐 똑같은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브라우져의 엔진 문제라고 보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적어도 해외 홈페이지에서는 이런 일이 거의 일어나지 않으니까요. 이 상황을 보면 네이버는 아직 껴맞추기 개발이란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한국의 굴지의 인터넷 포털 네이버. 근래에는 X이버, 뇌이버란 소리를 많이 듣고 있지만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만큼 한국 인터넷 표준화에 앞장서서 나가주길 기대하면서 짧게 글을 올립니다.


ps: 그러고보니 저도 블로그를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옮겼군요.. ㅡ.ㅡ

8 Comments
댓글쓰기 폼